교육상 형평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사범계와 비사법계의 출신비율은 28:72의 구성으로 미술교사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교사의 직분으로서도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다. 더 공부를 해서라도 자리를 지켜야겠다고 생각하는 교사는 많지 않은 것을 엿볼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예술감상은 주로 교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Ⅰ. 서론
학교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미술감상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오랜 기간 연구되어 왔다. 학교 미술교육에서의 감상교육의 형태는 1900년대 초반의 그림 연구 운동에서 시작되었다(Smith, 1996). 그림 연구 운동은 그 당시의 일반 교육 운동이었던 John Dewey 의 진보주의 교육에 영향
감상과 표현 제작은 개념상으로는 별개의 과정으로 분리되지만, 실제적으로는 상호 연속되는 동일한 작용이다. 왜냐 하면, 우리가 대상을 봄으로써 그 대상의 아름다움을 내적으로 수용하는 감상의 과정이 바로 표현 제작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있어서 그 과정은 상호 연속적인
미술이 각 시대의 민족과 지역에 따라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며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아보고,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작품을 통하여 당시의 사상, 종교, 문화와 미술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양식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은 감상에 있어 필요하다.
미술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 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
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
Ⅰ. 개요
우리미술교육의 현실을 직시하고, 정체성 있는 조형활동을 위해 우리 나라 전통미술품들을 현대에 맞게 제작하는 수업과정개발과 감상 및 활용방안이 현장에서 꾸준히 연구, 계발되어야 하겠다. 아직도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민족혼을 고취시킬 만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많지 않은 실정이
있는 것이다.
요약컨대 감상은 미적가치의 공감(동일화)함으로서 그 미적 감동이 자기화(내면화)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감상교육은 아동으로 하여금 미적 대상에 미적가치를 직접대면해서도 찾아내게 하는, 이른바 ‘미술경험을 통한 미적 가치의 탐구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성장 발달에 따라 조금씩 수준을 높여서 변화 있게 바꾸어주는 것이 좋다. 좋은 아동화를 방에 걸어 주면 실제로 표현력 늘게 되고, 감상 능력도 조금씩 발달된다. 그뿐만 아니라 어렸을 때 본 그림은 일생동안 머리에 남게 되어 감상교육에도 큰 도움이 된다.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